본문 바로가기
의료테마 기업

유비케어 국내 요양기관 EMR 시장점유율 1위 의료정보플랫폼 개인건강정보관리플랫폼

by health_care 2024. 2. 21.

국내 요양기관 EMR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의료정보 플랫폼 사업, 개인 건강정보 관리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전국 2만5,700여 개의 병의원·약국 및 38개의 대리점을 통해 의료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관련 맞춤형 의료기기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의약품 처방 데이터 분석 솔루션 “유비스트”를 10년 만에 전면 개편했으며, 마케팅 솔루션 등을 하나로 통합해 제약과 관련해 전방위 정보를 제공하는 전용 플랫폼 “팀 유비스트”를 공개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건강기록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개인 주도형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1994년 12월 설립, 1997년 5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유비케어

유비케어 기업정보 헬스케어 테마 주식 주가

 

주요사업

병의원·약국 고객을 대상으로 EMR 솔루션 사업, 유통(의료기기, 소모품 등)사업, 제약데이터(빅데이터 분석) 사업, 제조(자동화장비, 소모품)사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건강기록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개인 주도형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여기에 클라우드 EMR을 개발하여 개인 헬스케어 데이터 수집·저장·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정밀 의료 서비스 구현에 한 반짝 다가서고 있습니다.

 

헥톤프로젝트(주요 종속회사)

(주)헥톤프로젝트는 2025년 초고령 사회를 앞둔 시점에서 국내 장기 요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요양의료 수요자,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실버케어 플랫폼 ‘또하나의 가족’을 시장에 선보였다.

 

현재 대한치매협회,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전국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연합회 등 주요 요양단체들과 상호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있으며, 더 나아가 장기요양기관과 환자 및 보호자 대상으로 플랫폼 비즈니스의 사업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국내 만성질환 관리 시장 공략을 위해 만성질환 관리 플랫폼 전문기업 ㈜아이쿱에 대한 지분 투자를 진행하였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 EMR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는 만큼 ㈜아이쿱의 사업 역량을 융합해 정부의 1차 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까지 연계 가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업 역량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사업구분 주요 서비스
EMR 솔루션 병·의원·약국 보험청구, 업무관리 솔루션 및 부가 솔루션 사업 전반
유통 병·의원 의료기기, 약국 자동조제기, 서버(H/W), 의약품 쇼핑몰 등 사업
제약데이터 의료 네트워크 기반의 헬스케어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사업
제조 약품 자동화 조제기, 특수 약 조제 포장필름 제조사업
기타 기타 서비스 용역관련

 

 

2023년 3분기 매출비율

사업부문 주요 서비스 등 매출비율
의료정보
플랫폼
병·의원/약국 보험청구, 업무관리 솔루션 및 부가 솔루션 사업 전반 44.7%
병·의원 의료기기, 약국 자동조제기, 서버(H/W), 의약품 쇼핑몰 등 사업 25.1%
의료 네트워크 기반의 헬스케어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사업 6.3%
약품 자동화 조제기, 특수 약 조제 포장필름 제조사업 (연결 매출) 22.8%
기타 서비스 용역 관련 1.1%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새로운 기술이 건강관리와 의료 분야에 활용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가 주목을 받고 있다.

동사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확대 및 정부의 산업육성 지원 정책에 힘입어 국민의 건강증진과 의료비 절감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새롭고 발전된 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유통사업부문은 디지털 방사선 장비 등 다양한 의료기기, 의약품, 의료 소모품을 온라인으로 쉽게 주문할 수 있는 '미소몰닷컴’을 비롯하여 의약품 자동조제기인 '유팜 오토팩', 약국 전용 온·오프라인 통합 주문 온라인 쇼핑몰 '유팜몰’등 요양기관 운영을 효율적으로 돕는 맞춤형 유통 솔루션을 라인업하여 병·의원, 약국, 요양병원, 한방병원의 운영에 도움을 준다.

 

또한, 제약사와 증권사를 대상으로 요양기관 기반의 헬스케어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통계정보 제공 사업으로 시작한 데이터 관련 사업은 향후 협업 및 인수 등을 통해 데이터를 더욱 고도화시키고, 신규 플랫폼 론칭을 통해 시장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2023년 전기 중 약품 자동화 조제기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주)크레템, 특수 약 조제 포장필름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주)이원에 대한 지분투자를 통하여 약국 장비(자동조제기) 유통시장 수직계열화를 통한 사업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의료기기 및 자동조제기 등은 해당 제조사 및 판매사로부터 구입하여 병·의원과 약국으로 유통시키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는 시스템과 연동된 각 해당 site를 통해 병·의원과 약국 고객들이 직접 구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