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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테마 기업

광동제약 쌍화탕 우황청심원 레나라 베니톨 비타500 옥수수수염차 헛개차

by health_care 2024. 3. 22.

동사의 영업부문은 약국영업부문(OTC), 병원영업부문(ETC), F&B영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다.

동사의 매출 중 98.4%는 내수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문의약품 및 식음료 판매를 위해 평택시 장당동에 15,000여 평 규모의 식품공장과 평택시 모곡동에 GMP공장 등을 갖추었다.

 

동사는 HPV 백신 도입으로 백신 사업 분야 제품 라인업이 더욱 강화되어 MSD와 협업을 바탕으로 백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1963년 10월 설립, 1989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광동제약

광동제약 기업정보 주식 주가

 

주요 사업

동사의 영업부문은 약국영업부문(OTC), 병원영업부문(ETC), F&B영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다.

 

약국사업본부를 운용하여 한방감기약 쌍화탕류와 동의보감 처방의 우황청심원은 수십년간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ETC사업본부를 운용하여 항암제 레나라 및 혈관보강제 베니톨 등 전문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F&B영업본부를 운용하여 마시는 비타민C 비타500은 드링크 시장의 새로운 신화를 창조하였고, 광동 옥수수수염차와 헛개차가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동사의 매출 중 98.3%는 내수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전문의약품 및 식음료 판매를 위해 평택시 장당동에 15,000여평 규모의 식품공장과 평택시 모곡동에 GMP공장 등을 갖추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일부제품은 OEM방식을 통해서 생산하고 있다.

 

또한 2012년 12월 제주개발공사로부터 삼다수 판매권을 획득하여 생수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21년 10월 국내 위탁판매 재계약을 체결하여 지속적인 판매권을 획득하였다. (계약기간 : 4년(2021.12.15 ~ 2025.12.31) 단, 양사가 합의한 경우 1년 연장 가능)

 

2023년 매출비율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 용도 매출비율
약국영업 제품 쌍화탕류 한방 감기약 1.8%
청심원류 고혈압, 뇌졸증 7.8%
비타500류 건강 드링크 2.0%
병원영업 상품 백신류 면역 주사제 6.0%
비오엔주 비타민D 주사제 0.4%
제품 항암제류 전립선암, 유방암 외 2.50%
베니톨 혈관 보강제 1.1%
F&B영업 제품 비타500류 건강드링크 10.9%
옥수수수염차 4.8%
헛개차 4.7%
상품 삼다수 먹는샘물 33.8%
기타
(약국, 병원, F&B 등)
제품/상품 - 24.1%

 

동사의 경쟁력

한방을 위주로 한 일반의약품을 바탕으로 성장하였으나 비타500과 옥수수수염차 출시 이후 F&B부문의 매출이 급성장하여 전체 매출액의 약 60%를 차지하게 되었고, 제약산업이 전문의약품 위주의 시장으로 재편되는 추세에 따라 동사도 전문의약품 시장에서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R&D와 영업력 등 핵심분야의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