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합사료, 수입육 등의 사업에서 양계사료, 축우사료, 수입육(우육, 돈육) 등을 생산, 판매한다.
배합사료 공장은 국내 1개(경기도 용인시 소재) 가동 중이고, 수입육은 미국, 유럽 등에서 수입하고 있다.
사료 외 양곡매매업, 수출입업, 목축 및 종축업, 부화업 등의 사업을 한다.
낙농사료는 1998년 서울우유협동조합과 월 3,700톤 주문생산계약으로 시작하여 현재까지 26년째 거래관계를 지속해 오고 있으며, 공급물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정육유통부문의 경우 주로 도·소매점, 정육점 등이 주요 매출처로 대표적인 거래처로는 '(주)삼양사 판교, Y&J컴퍼니, 주식회사 한부유통' 등이 있다.
1968년 11월 설립, 1994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한일사료
2023년 3분기말 주요 매출비율
사업부문 | 구체적 용도 | 매출유형 | 품목 | 매출비율 |
사료 | 가축사료 | 제품 | 양계사료 | 9.47% |
양돈사료 | - | |||
축우사료 | 30.37% | |||
기타사료 | 0.34% | |||
상품 | 조사료외 | 0.22% | ||
정육유통 | 수입육 외 | 상품 | 수입육 외 | 59.41% |
기타 | 경마, 음식업, 물류 등 | 기타 | 경마, 한식, 물류 외 | 0.19% |
산업의 특성
사료부문 :한일사료(주)
배합사료산업은 유, 육, 난 등의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축산업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산업이며, 사료는 축산물 생산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축산물의 생산성 또는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현재 배합사료업을 영위하는 업체가 46여개에 이를 정도로 경쟁이 심화되어 있으며, 내수산업으로서 축산업 경기에 민감하다.
배합사료산업은 식품부산물에 의존하던 축산업이 점차 배합사료에 의존하는 산업으로 탈바꿈하면서 가파른 성장을 했다.
최근 양적인 성장 추세는 둔화되고 있으며, 타국들과의 FTA를 통한 수입축산물의 유입, 구제역과 조류독감, 아프리카돼지열병 등의 질병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배합사료산업은 국가식량산업이기에 급격한 감소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축산물 소비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사료산업 역시 성장율은 높지 않으나 완만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료섭취는 매일매일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경기 변동의 영향은 미약하나, 여름철에 동물의 식욕저하 등의 이유로 약간의 매출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축산물 관련 질병, 축산물의 수입개방 등 외부 환경의 변화와 축종별 사육마리수의 변동 등의 내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변동이 있을 수 있다.
배합사료산업은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뀌었으나 기존 업체간 경쟁이 심하고 최초 투자비용이 높아 신규 진입 장벽은 높은 편이다.
그러나 국내라는 한정된 시장 내에서 업체간의 과다경쟁과 주소비자인 축산 농가들의 눈높이가 상승함에 따라 경쟁은 점점 더 심화되어 가고 있는 중이다.
한편, 농협 및 일부 대기업들이 배합사료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 업계의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향후 재무구조가 우수한 업체들만이 업계에 생존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육유통부문
(주)케이미트, (주)케이미트부산, (주)케이미트광주, (주)케이미트선왕, (주)케이미트대구, (주)케이미트물류, (주)위더스케이알,- (주)아주푸드시스템, (주)케이미트파트너스는 '폐업'상태로 제외하였음.
원래 식육생산은 단순히 축육으로부터 양질의 식육을 생산하는 것이 최초의 목적이었으나, 사회가 발전해 감에 따라 인간의 욕구와 용도의 만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분쇄, 혼합, 조미, 건조, 열처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선육의 성질을 변형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육가공이란 말을 포함하는 식육가공산업으로 변화하여 성장해왔다.
식육가공산업은 부분육 생산 및 포장육 생산을 하는 1차 가공산업, 가공육 제품을 생산하는 2차 가공산업, 식육유통산업과 판매업을 포함하는 3차 가공산업으로 구분된다.
동사의 정육유통부문은 이 3차 가공산업으로 분류된다.
전체 농축산업 분야 중 가장 규모가 큰 산업분야로 경제성장이 증가함에 따라 축산물의 이용이 증가하여 현재까지 성장을 지속해왔다. 경제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국민들의 육류 소비도 증가하면서 전체 식육시장 역시 지속적인 소비증가 추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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