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부문에서 특수가공원료(EP), 기능성 원료, 기능성 첨가제, 프리믹스 첨가제,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하고, 식품부문에서는 계란 및 기능성소재 사업을 영위한다.
2020년 10월 신선즉석섭취식품 제조업체인 (주)푸드트리 지분 70.03%를 인수했다.
2022년 8월 펫 비지니스 확대를 위해 (주)위룸의 지분 100%를 인수하면서 반려동물 식품부문에 이어 용품부문으로 확대했다.
동사는 최근 연구개발 테마를 Nutrition에서 Function(고령화 실버케어 및 삶의 질 개선)으로 확대하고, 연구개발 범위도 동물용 기능성 소재에서 식품, 건강기능식품, 의약용 소재로 확대한다.
1998년 2월 28일 미래자원엠엘 설립, 2015년 4월 6일 하나머스트5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로 설립하여 2015년 6월 18일 상장되었으나, 미래자원엠엘과 하나머스트5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의 합병을 통해 2017년 12월 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다.
미래생명자원
주요 사업의 내용
사업구분 | 제품군 | 세부 제품명 | |
사료 부문 |
㈜미래생명자원 | 특수가공원료 (EP) |
콘플러스(옥수수 EP), 소이플러스(대두 EP), 오트베이스(귀리 EP) 등 |
기능성 원료 | SLP(오징어간장분말), 바이오글리세롤, FiberCell/OptiCell(기능성 섬유소) 등 | ||
기능성 첨가제 | BTRAXIM(유기태미네랄), Sucram(감미제), PIGORTEK(향미제) 등 | ||
프리믹스 첨가제 | ML-F1(GABA 함유 스트레스완화제) 등 | ||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
Optipet(자사 브랜드), 꼬리별(쿠팡),원데이케어 임팩트릿(카길) 등 | ||
MILAE INTERNATIONAL PTE., LTD. | 원료 | 타피오카 등 | |
MILAE M.L.(CHINA)CORPORATION | 기능성 첨가제 | IgY(면역단백질), 감미제 등 | |
식품 부문 |
(주)미래생명자원 | 계란 | 오렌지 에그, 휴란 등 |
기능성 소재 | 프락토 올리고당 등 |
※ 프리믹스 첨가제는 고객의 복잡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동사의 자체 기술력으로 다수의 기능성 첨가제들을 적정 비율로 배합하여 생산한 보조사료다.
[국내 종속회사 (주)푸드트리 부문]
사업분야 | 구분 | 사업의 내용 |
전자 상거래 플랫폼 부문 (유통) |
전자상거래 플랫폼 |
- COVID 19 등의 사회적 변화에 따른 유아 및 성인 밀키트 브랜드 입점 및 판매 -성인 및 시니어 대상의 건강식 위주의 셀렉샵 입점 -환우 대상의 질병별 식단 판매 브랜드 입점 및 판매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 충족에 따른 채식브랜드 입점 및 판매 |
식품 생산 부문 (제조) |
키즈식품 | - 키즈식품(60개 자사 메뉴 보유) - 주문 후 당일생산 당일배송에 따른 신선하고 신속한 키즈식품의 생산 및 판매 - 맞벌이 가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변화에 맞춘 키즈 가정식대체식품(HMR, Home Meal Replacement, 이하 HMR) 생산 및 판매 |
시니어 제품 (죽, 후무스 등) |
- 고령사회 진입으로 인한 시니어식사 대체식품(SMR, Senior Meal Replacement) 생산 및 판매 | |
기타 | 수출사업 OEM생산 |
- 기능성 소재 함유 영유아편의식 7종 개발과 수출확대 - 시니어대상의 분말죽 2종 개발과 수출모색 - 시니어식(후무스, 쇠고기죽 등) 의뢰에 의한 OEM생산 |
HMR 사업은 2020년 4월 사업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해 (주)아빠컴퍼니의 지분 7.35%를 취득하면서 플랫폼 사업 네트워크를 구성하였으며 2020년 10월 신선즉석섭취식품 제조업체인 ㈜푸드트리 지분 70.03%를 인수하였다.
[국내 종속회사 (주)위룸 부문]
사업분야 | 구분 | 사업의 내용 |
반려동물 용품 생산부문 (제조) |
애견 용품 |
- 프리미엄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 "엘르독" - 자사몰 및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 - 2021년부터 쇼핑라이브를 통한 매출 확대 - 고객와의 소통 확대로 동종업계 SNS 팔로워수 TOP 3위에 올랐으며 고객들의 자발적 참여율이 높은 브랜드 - 방석, 가방, 카시트, 계단, 이불, 매트 등의 제품 샌산 |
2022년 8월 펫 비지니스 확대를 위해 (주)위룸의 지분 100%를 인수하면서 반려동물 식품부문에 이어 용품부문으로 확대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확보하게 되었다.
2023년 3분기말 주요 매출비율
부문 | 제품군 | 매출비율 |
사료부문 | 특수가공원료(EP) | 19.32% |
기능성 원료 | 12.53% | |
기능성 첨가제 | 3.78% | |
프리믹스 첨가제 | 7.59% | |
펫 | 3.60% | |
위룸 | 1.45% | |
기타 | 10.19% | |
사료부문 계 | 58.46% | |
식품부문 | 계란 | 17.64% |
기능성 소재 | 2.03% | |
푸드트리 | 2.50% | |
식품부문 계 | 2.16% | |
국내 계 | 80.63% | |
해외 사료부문 |
(싱가폴)원료 | 18.36% |
(중국)기능성 첨가제 | 1.01% | |
해외 계 | 19.37% |
동사의 영업 현황
사료부문
미래생명자원 부문(지배회사)
고환율 및 화물운임 증가로 인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사료 원료의 가격이 크게 폭등함에 따라 기능성 원료와 첨가제는 사료회사들의 원가절감 및 사료효율성을 높히는 첨가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사는 새로운 기능성 첨가제 소싱 및 국내 업체와의 공동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판매까지 확대하고 있다.
2018년 10월 이천 제2공장인 프리믹스 첨가제 전문공장이 신설됨에 따라 월 600톤 규모로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미분쇄기 및 배합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무중력 배합기를 추가로 설치하여 기존보다 생산품질이 향상되었다.
2016년 중국, 2017년 태국, 2019년 이후 대만 및 필리핀에 GABA를 활용한 프리믹스 첨가제인 ML-F2의 제품 등록 및 수출을 하고 있으며 중국, 태국, 일본 등 동남아 국가 및 오세아니아 권역에 대한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옵티펫 브랜드로 유산균 분말제품 4종(쑥, 쏙, 뚝, 후), 블리스터 신규 트릿제품 2종(신장, 심장), 옵티펫 소포장제품 3종(아이, 오메가, 데일리) 제품을 신규 출시하였으며 OEM/ODM 업체를 통해 108개의 제품 의뢰 제안을 받고 그 중 14제 제품을 제작하였다.
옵티펫 브랜드 제품 신규 출시와 함께 펫 박람회 참가 및 네이버 쇼핑 라이브 진행을 통해 온라인 매출이 20% 성장하였으며 OEM/ODM 제작을 의뢰하는 업체가 증가하였다.
㈜위룸(국내 종속회사)
동사는 반려동물 건강을 위한 펫 건강기능식품과 용품, 서비스 등을 공동 개발해 나갈 계획의 일환으로 프리미엄 반려동물 용품 전문 제조업체인 ㈜위룸을 2022년 8월 인수하였다.
㈜위룸은 3만개 이상의 누적 컨텐츠와 연이은 품절로 실시간 검색 1위에 올랐으며 매 시즌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었으나 지난 상반기 COVID19로 인한 외주 제착처의 인력투입 부재와 운영자금 부족으로 말미암아 다소 매출이 부진하였다만 인수 이후 제품의 판매증대를 위해 양사의 판매채널을 활용하여 프리미엄 펫팸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어 향후 반려동물 사업분야에서 점진적인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식품 부문
미래생명자원 부문(지배회사)
동사의 식용 계란 유통 사업은 아워홈 급식. 식자재 및 가공란 공장과 이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 수도권의 지역마트, 식자재 전문센터, 일반 유통상인에 납품을 하고 있다.
한시적으로 농장 등의 선별업 허가 증가로 인하여 동사가 계획했던 추가적인 선별 및 포장 수익사업이 불투명해졌으나 선별 포장업을 받지 않은 농가 및 유통상인들과 공급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조합 가입을 통해 선별 포장업에 따른 추가 수요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급식, 식자재 유통 업체인 아워홈이 한국식품관리인증원 중점사업인 디지털 클러스터(원결 HACCP-Farm to Meal Digital Cluster)사업에 선정되어 타 식품유통 업체와의 차별화를 주요사업으로 진행하기 위한 4개 업체 중 동사가 선정되었으며 2023년 식용란 수집판매업체 중 최초 스마트 HACCP를 도입하게 될 예정이다.
(주)푸드트리 부문(국내 종속회사)
(주)푸드트리는 토탈케어푸드 사업의 미션 하에 현재 영유아식 제조 및 유통 사업(아이용 반찬, 국, 죽, 인스턴트 등)을 영위하는 신선식품제조 기업이다.
영유아용 HMR의 경우 푸드트리 자사브랜드 제품은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한 자사 HACCP공장에서 제조하여 온라인 판매상(네이버스마트스토어 등) 및 오프라인 반찬프렌차이즈에 입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외부 협력업체를 통한 판매협력도 점진적으로 강화해가고 있다.
또한, 영유아 및 케어푸드(실버용) 간편식 관련하여 아이한끼 7종, 공복애조공 2종 등을 개발하여 내수 및 해외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중국 염성포엑스한류명품관 입점 등 중국, 싱가폴 등 아시아 진출에 대해서 지속 노력 중이다.
신규사업 등의 현황
사료 부문
미래생명자원 부문(지배회사)
동사는 이천 제2공장에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전문공장을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인HACCP에 맞게 건설하였으며, 2019년 1월 4일 해당 공장에 대한HACCP 인증을 획득하였다.
동사는 츄어블을 생산하기 위한 성형기, 과립제형을 생산하기 위한 과립기, 건조기, 지퍼백/파우치 형태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로터리 포장기와 스틱 포장기 등 1.5억 원의 설비를 해당 공장에 갖추었으며, 현재 설비 기준으로 연간 70톤의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생산을 할 수 있으며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매출이 초기 예측보다 더 빠르게 증가됨에 따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생산설비 개선 및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위한 블리스터 포장설비의 등을 추가 도입하였다.
동사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생애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라는 의미의 자체브랜드 Optipet(Optimized Solutions for Pets, 이하 옵티펫)를 2019년 4분기 론칭하였다.
동사는 피부, 눈물, 관절, 종합영양 4가지 기능성에 대한 츄어블 형태의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했으며 전국 100여 개의 펫샵을 보유하고 있는 인터펫 코리아의 "장보는강아지와 고양이"와 전국 7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야옹아멍멍해봐", 전국 폴리파크, 펫마트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또한 자사몰인 “옵티펫몰(https://optipet.co.kr)”을 2020년 6월 오픈하며 먹거리 뿐 아니라 더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하여 소싱 업체 및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위와 같이 구축된 자사 몰 및 브랜드에 대한 홍보를 위하여 네이버스토어 구축과 컨텐츠 제작을 하였으며 이외에도 추가 제품 출시를 위한 연구개발,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판매를 위한 협의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으로 약국 등을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동사는 옵티펫 출시 전 설비 가동율 제고 차원에서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OEM(주문자상표 부착생산) 등의 수주를 추진하였고,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었다.
쿠팡(씨피엘비)과 협력사 계약을 맺고, 쿠팡의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탐사"에 ODM으로 피부, 관절, 면역 3가지 기능성에 대한 트릿과 과립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카길의 반려동물 간식 브랜드 "원데이케어"에 ODM으로 눈, 관절, 피부, 면역 4가지 기능성에 대한 제품 및 덴탈(연어), 덴탈(크릴) 제품을 추가로 공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동물병원 전용제품으로써 (주)에스틴에 ODM으로 알러지 회피를 위한 단일 단백질 제품, (주)벡스퍼트에 OEM으로 심장 기능 개선 제품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CHD메딕스, 도담 등을 통하여 신규 제품 출시 및 공급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ODM, OEM 거래처와도 해당 거래처의 특성에 맞는 신제품이 출시될 수 있도록 하며 자체 브랜드인 옵티펫 제품은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온라인판매의 경우 점진적으로 직접 판매로 전환하고자 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주)위룸 부문(국내 종속회사)
반려동물 각각의 기능을 돕는 맞춤형 제품, 이동 형태에 따른 활용성이 높은 제품, 모듈을 적용하여 설치 및 사용이 편리한 제품 등 엘르독만의 특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할 예정이다.
또한 타 브랜드와의 콜라보 제품 출시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 전달 및 브랜드 마케팅을 쇼핑라이브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식품 부문
미래생명자원 부문(지배회사)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및 보조식품사업과 관련하여 간보호 기능, 근감소증 억제기능, 장건강 유산균, 항산화 기능성소재 제조법 등 관련 특허를 다수 출원 및 등록하였다.
그 중 근감소증 관련 소재는 현재 국내 대학병원에서 인체적용시험 완료 후 식약처에 개별인정형원료 인정 신청서를 제출하였으며 간 손상 보호 관련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인정 절차를 거친 후 상용화할 예정이다.
2021년 10월 자체기능성 식품브랜드인 ‘옵티헬스(OptiHealth)’를 통해 건강기능식품과 보조식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12가지 제품을 생산하였으며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동사는 계란을 매입하여 유통하는 기존 사업과 병행하여, 유통상인들의 계란을 선별, 세척, 건조, 검란, 살균, 포장을 하는 사업을 추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일일 최대 처리가능 수량인 20,000판(600,000알)을 공급할 수 있는 계란판 자동포장라인에 4.3천만 원을 투자하여 설치 완료하였다.
(주)푸드트리 부문(국내 종속회사)
㈜푸드트리는 현재 키즈 HMR(반찬 및 덮밥, 국, 죽, 함박, 간편 이유식) 등 점진적으로 온라인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고 오프라인 판매 채널이 다각화 되고 있으며, 대형 유통사와의 협업이 가능한 수준까지 성장 중이다.
신선식품제조 뿐만 아니라 영유아용 즉석 편의식품으로의 제품확대를 지속하고 있으며 유통채널 다변화를 위하여 반찬프렌차이즈 채널과의 협업을 통하여 최근 성장세에 있는 오프라인 상점 내 영유아 브랜드의 협업을 강화하여 제품판매 및 브랜드 알리기에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특히 영유아용 식품의 경우 최근 중국 이유식시장은 중국내 식품제조업체의 잦은 품질사건으로 인하여 국민적 신뢰도가 낮아 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소황제라 불리우는 한자녀 정책에서 두 자녀 정책 전면허용 및 소득증가에 따른 구매력 상승 등으로 향후 800억 위안의 시장규모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푸드트리의 영유아용 간편식 (아이한끼 등) 시리즈 출시를 통해 중국, 싱가폴 등 아시아 시장을 비롯한 해외진출을 추구할 계획이다. (참고/ 중국시장규모 : 2006년 11억 위안(1,847억 원), 2015년 100억 위안(1조6,791억 원)으로 급신장)
밀키트 사업의 경우 심쿡, 아이엠어셰프, 파파쿡, 푸드리퍼블릭 등 현재 10여 개 다양한 메이커로부터 150SKU 이상을 입점시키고 있으며 나아가 냉동 밀키트의 공동브랜드 출범 및 해외 판매개척 등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외에 베지테리언 관련 HMR 제조사 중 쏘이마루, 비건팜 브랜드 자사몰 입점 및 푸드트리 판매채널 유통을 진행 중에 있으며 기후변화 및 코로나19 등에 기인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 충족과 더불어 채식식단 위주의 신규 프랜차이즈(가칭 베지킹) 공동 사업화 추진 중에 있다.
산업의 특성
사료 부문
사료 산업은 축종 및 각 축종별 성장 단계에 따라 축산물을 생산하는 산업이며,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사료관리법에 의해 안전성, 품질관리 등의 통제를 받고 있다.
<사료의 분류>
종류 | 정의 |
배합사료 | 단미사료·보조사료 등을 적정한 비율로 배합 또는 가공한 것으로서 용도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고시하는 것 |
단미사료 | 식물성·동물성 또는 광물성 물질로서 사료로 직접 사용되거나 배합사료의 원료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고시하는 것 |
보조사료 | 사료의 품질저하 방지 또는 사료의 효용을 높이기 위하여 사료에 첨가하는 것 |
※ 출처 : 사료관리법동사의 전방산업인 배합사료 산업은 축산업을 매개로 육가공업, 유가공업, 수산가공업 등의 업황에 영향을 받고 있다.
<배합사료 생산량 추이(축종별)> (단위 : 톤)
구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18~22년 평균비중 |
양돈용 | 6,554,252 | 6,850,478 | 6,920,657 | 6,932,414 | 7,032,137 | 31.43% |
양계용 | 5,953,208 | 6,195,853 | 6,259,795 | 6,014,469 | 6,113,790 | 27.99% |
축우용 | 5,832,756 | 5,979,328 | 6,258,398 | 6,614,551 | 6,884,123 | 28.94% |
어류용 | 155,897 | 163,354 | 167,961 | 183,956 | 180,390 | 0.78% |
애완동물용 | 94,354 | 109,879 | 136,490 | 164,299 | 187,226 | 0.63% |
기타 | 1,551,424 | 1,563,433 | 1,575,281 | 1,422,379 | 5,030,956 | 10.22% |
총계 | 20,141,891 | 20,862,325 | 21,318,582 | 21,332,068 | 25,428,622 | 100.00% |
※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배합사료 생산실적 및 가격 통계
동사는 배합사료 산업에서 배합사료 생산시 투입하는 단미사료(특수가공원료, 기능성 원료) 및 보조사료(기능성 첨가제, 프리믹스 첨가제) 등을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가 취급하고 있는 제품군별 용도는 다음과 같다.
단미사료로 분류되는 특수가공원료(EP)는 원료 내에 포함된 항영양인자(사료 내 함유한 유해 성분이나 독소)의 제거와 영양소의 이용성 극대화를 위해 특수 열처리 가공한 원료이며, 기능성 원료는 사료에 특수 기능을 강화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원료다.
보조사료로 분류되는 기능성 첨가제는 항균/항생 작용, 면역증강 작용, 영양소의 보완 및 이용성 증대, 안전성 강화 등을 목적으로 사료에 첨가하는 단일 물질이며, 프리믹스 첨가제는 고객의 복잡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동사의 기술력으로 다수의 기능성 첨가제들을 적정 비율로 배합하여 생산한 복합 물질이다.
동사의 사업은 축종별 사육두수 및 기온에 따른 사료 섭취량 변동에 영향받고, 배합사료 생산량과 출하를 가속하는 요인인 축산물 가격에 의해 수요 측면 영향을 받는다.
다른 비용 조건이 같을 때 축산물 가격이 높아지게 되면, 공급자 측면에서 출하를 가속할 요인이 높아지게 될뿐더러, 축산물에 사용할 수 있는 두당 투입되는 배합사료의 총액도 높아지게 된다.
여기서 출하를 가속할 목적으로 일반 단미사료(옥수수, 대두)보다 고가인 동사가 취급하는 단미사료(특수가공원료, 기능성 원료)와 보조사료(기능성 첨가제, 프리믹스 첨가제)들을 사용할 요인이 발생한다.
또한 수입되는 원재료 및 상품에 대해 환율 변동에 대한 공급측면 영향을 받고 있으며, 동사의 매입 비중이 높은 편인 특수가공원료(EP) 생산에 쓰이는 옥수수와 같은 원료와 기능성 원료 중 오징어 간장 분말의 경우에는 원재료가격과 판매가격간의 연동이 원활하여 원재료 가격 변동이 동사의 매출에는 영향을 미치나 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축산물의 수요는 불경기에도 소비가 꾸준한 필수재적인 특성이 있으며, 기온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활동(캠핑 등) 변동이 있어 이에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구제역 등 축산 질병 발생 시 일시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위축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동사가 진출한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산업(이하 반려동물 산업)은 반려동물수 및 반려동물 양육자가 반려동물에 지출하는 비용 규모에 영향을 받는다.
반려동물 산업은 핵가족과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생활의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목적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점차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반려동물의 건강 및 수명 연장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점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3조3753억 원으로 증가했으며 오는 2027년까지 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반려동물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펫팸족이 많아지면서 이들이 먹는 펫푸드, 펫뷔페. 호텔, 반려동물 전용 생활가전, 라이프스타일 제안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펫 산업군이 확대되고 있다.
<반려동물 연관산업 규모 전망>(단위 : 억원)
년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20년 | 2025년 |
규모 | 21,455 | 23,322 | 26,510 | 33,753 | 53,474 |
※ 출처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
<배합사료 생산량 추이 (단위 : 톤)>
구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총 사료 생산량 | 20,141,891 | 20,862,325 | 21,318,582 | 21,332,068 | 25,428,622 |
애완동물사료 생산량 | 94,354 | 109,879 | 136,490 | 164,299 | 187,226 |
- 강아지 | 60,729 | 63,956 | 73,754 | 92,835 | 102,463 |
- 고양이 | 33,535 | 45,784 | 62,605 | 71,211 | 84,384 |
- 기타 | 90 | 139 | 131 | 254 | 379 |
<배합사료 성장율 추이 (단위 : %)>
구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전체 성장율 | 4.88% | 3.58% | 2.19% | 0.06% | 19.20% |
애완동물사료 성장율 | 3.13% | 16.45% | 24.22% | 20.37% | 13.95% |
- 강아지 | -4.28% | 5.31% | 15.32% | 25.87% | 10.37% |
- 고양이 | 19.77% | 36.53% | 36.74% | 13.75% | 18.50% |
- 기 타 | 80.00% | 54.44% | -5.76% | 93.89% | 49.21% |
※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배합사료 생산실적 및 가격 통계
[국내 종속회사 (주)위룸 부문]
상기 2022년도 전체 배합사료 생산량 성장율 19.20% 중 애완동물사료 성장율이 13.95%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팬데믹 이후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펫펨족 인구 증가 및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프리미엄 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동종업계 시장 동향 조사를 통해 아래 5가지 정도 동향이 파악이 된다.
첫째, 이동가방 출시 업체 증가
- 이동 가방으로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업체 증가
- 반려동물과 동반 외출 빈도 증가(이동 가방 수요 증가) 및 영업 이익 구조 개선
둘째, 소모품 출시 업체 증가
-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간식 및 기타 소모품 출시 증가
- 기존 판매 제품보다 회전율, 재구매율이 높은 제품들로 카테고리 확장
세째, 펫 퍼니처 증가
- 코로나로 인해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반려동물 용품
- 반려동물 전용 가구 및 반려동물과 사람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펫 퍼니처 제품
네째, 커플 아이템 증가
-반려동물 의류 브랜드 및 사람 의류 브랜드에서 커플 아이템 출시 증가
다섯째, 캠핑, 트레킹, 피크닉 제품 증가
- 반려동물과 함께 아웃도어 활동이 늘어나면서 시장 확대
식품 부문
산업의 특성
동사는 식용란을 농장들로부터 매입하여 유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은 계란가격 변화에 따른 유통마진 변동과 계란 소비량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계란은 필수재의 성격을 가짐에 따라 불경기에도 소비가 꾸준한 경기변동적 특성을 가지며, 계절에 따른 수요의 변화 또한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반면 조류독감과 같은 축산 질병 발생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같은 안전성 문제 발생 시 일시적으로 소비가 위축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국내 종속회사 (주)푸드트리 부문]
우리나라 가정간편식 시장규모가 2020년 기준으로 1조 7천억으로 1인.맞벌이 가구 수요확대로 즉석섭취식품 59.3%, 즉석조리식품 34.9%, 신선편의식품 5.7% 로 5년 평균 51.1% 성장하였다.
농림축산식품부의 '2016년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에 따르면 2011년 5,104억 원 규모였던 실버푸드 시장은 2020년 16조 원 규모로 성장하였다고 했다.
또한, 영유아식 시장은 지난 2016년 기준 온라인 시장까지 반영하면 약 1,000억 원 규모로 추산되며 고령인구 증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텐포켓 현상 등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편의성"을 강조한 맛있는 간편식 중에서도 씹기 쉽고, 저염. 영양성분 등 기능성을 더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였다.
영유아 및 고령자를 대상으로 음식의 경우 저작 및 소화기능이 부족하여 작은 크기의 식재료의 가공역량이 매우 중요하고 저염, 저당 등 건강식을 추구할 수 밖에 없어서 추후 식단관리가 필요한 성인 및 노년기를 대상으로 ‘케어푸드’로의 확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간편식 품목비중]
시장점유율
사료 부문
[지배회사 부문]
동사는 기능성 첨가제 분야에서의 세계적인 회사들과 독점적 공급계약을 통해 우수한 제품들을 확보하고 있다.
프리믹스 첨가제는 다수의 기능성 첨가제들을 적정 비율로 배합하여 생산하는 것으로 기능성 첨가제와는 차별화되는 부분이 있다.
이천 제1공장의 기존 프리믹스 첨가제 생산라인을 이천 제2공장으로 이전하고, 미분쇄기 및 배합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무중력배합기가 추가로 도입됨에 따라 품질의 안정성을 향상시켰으며, 지속적으로 대형 사료업체에 OEM, ODM 공급을 시작하며 시장점유율을 점진적으로 높혀 나가고 있다.
특히 천연원료 사용 또는 천연원료를 이용한 제품을 선호하며 기호성보다는 기능성 위주의 제품으로 수출 판로 개척을 시도하는 업체가 많아지고 있어 소비자 눈높이가 높아지고 분쟁이 심화되고 있다.
후발 업체로 펫 푸드(건강기능식품)사업을 진행하는 동사는 이를 반영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한다.
[국내 종속회사 (주)위룸 부문]
(주)위룸의 대표 브랜드 엘르독은 약 6년간 고객과의 소통으로 순수 고객만으로도 동종업계 SNS팔로워수 TOP3에 올랐다.
SNS로 전달되는 신제품에 관해 호응도가 월등히 좋은 편으로 직접 소통하는 방식의 라이브쇼핑 채널을 개설하여 자사에서 직접 라이브쇼핑을 운영하며 매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식품부문
[지배회사 부문]
건강기능식품 OEM/ODM 생태계는 콜마, 서흥, 코스맥스, 노바렉스의 Big4를 위주로 품질관리 및 원가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제조 차별화보다 소재 차별화 시장으로 변화함에 따라 중소형 제조사의 동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동사는 개별인정형 소재를 확보하면서 "옵티헬스"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여 건기식, 제약, 화장품 회사 등 유관업체 경험이 풍부한 인적자원을 확보하여 다양한 판매경로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혀 나갈 예정이다.
[국내 종속회사 (주)푸드트리 부문]
1) 경쟁 형태
키즈식품 간편식에 대한 인식은 온라인 영향력이 높은 2030대 부모님들 중심으로 확산되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동사의 경우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케어푸드 중 키즈식품 전문브랜드로서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2) 진입 장벽
키즈식품 간편식 시장은 온라인 중심의 경쟁형태로 타 산업대비 진입장벽은 낮다.
낮은 진입장벽으로 무분별한 유사 업체 및 브랜드들이 시장에 대거 유입되나 소비자의 니즈 파악 및 다이스 식재료를 비롯 키즈간편식에 대한 이해, 유통 판로 개척, 지속적인 브랜드 및 품질관리, 마케팅 활동에는 차별성이 존재함에 따라 신규 업체의 지속적인 매출 창출에는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존재한다.
또한, 이미 당사를 비롯하여 주요 업체가 키즈식품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신규 업체들은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판단된다.
신규 및 후발 주자가 합리적인 기능의 제품을 생산한다고 하더라도 익숙해진 브랜드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에게 있어서는 경로 의존성 자체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3) 주요 경쟁 수준
동사는 푸드트리몰 플랫폼 기반의 입점업체 브랜딩과 판매증대를 위한 영업활동을 진행하며, 경쟁사는 해당 브랜드의 판매채널 확보를 위한 영업을 진행하고 있어 영업 형태의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타 경쟁사 대비 온라인 커머스 분야에서 상위 개념의 영업과 마케팅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19년 1월 쿡1015에 푸드트리 키즈식품 브랜드 입점을 시작으로 국사랑과 미미, 쿡스탑, 부시밥, 소담푸드 등에 입점하였고, 유치원 등에서 판매를 위한 영업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해외시장 내 자사 플랫폼 및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베트남과 중국, 싱가폴 등 동남아시아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영업활동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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