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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테마 기업

신송홀딩스 지주회사 자회사(신송식품 신송산업 Singsong(HK) 등) 보유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 곡물/육류무역

by health_care 2024. 2. 18.

순수지주회사로서 현재 해외 법인을 포함하여 4개의 자회사(신송식품, 신송산업, Singsong (HK), Singsong Global Singapore Pte) 보유하고 있다.

투자사업부문, 식품사업부문, 해외사업부문, 투자부동산부문, 소재수업부문 등을 영위한다.

외식프랜차이즈 증가로 소스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자사의 장류 제품을 접목한 비빔장, 떡볶이 소스 등 다양한 소스 제품을 상품화하고 있다.

캄보디아 타피오카 공장가동에 만전을 기하여 신송산업의 신성장 동력의 발판으로 삼도록 노력하고 있다.

 

1970년 11월 순영기업으로 설립, 2010년 5월 신송홀딩스로 상호 변경, 2013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신송홀딩스

 

신송홀딩스 기업정보 식품테마 주식 주가

 

주요 사업

동사는 2009년 7월 31일 물적분할하여 사업부문은 신송산업㈜로 분리하여 신규회사를 설립하고 투자사업부문은 신송산업홀딩스㈜에 존속시켜 순수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였다.

이 후, 2010년 6월 1일 신송식품홀딩스㈜를 흡수합병하면서 존속회사는 신송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여 현재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였다. 동사는 순수지주회사로서 현재 해외법인을 포함하여 4개의 자회사(신송식품㈜, 신송산업㈜, Singsong (HK) Ltd., Singsong Global Singapore Pte. Ltd.를 보유하고 있다.

 

동사 및 연결회사를 포함한 사업부문은 자회사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사업부문」, 식품 제조와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식품사업부문」, 식량소재를 주요 품목으로 한 무역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하는 「해외사업부문」, 부동산 개발 및 임대 사업을 영위하는 「투자부동산부문」, 전분 제조와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소재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다.

 

[투자사업부문]

동사의 별도 재무제표상 영업수익은 경영자문수수료 및 배당금 수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외의 수익은 없다.

동사를 포함하여 다른 독립적인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순수지주회사의 경우 별도의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창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지주회사보다 자회사 및 관계회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경향이 있으며, 자회사 및 관계회사의 실적이 악화될 경우 당사의 실적 또한 악화될 수 있다.

 

[식품사업부문]

신송식품㈜는 식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짠맛을 줄인 건강한 장류' 등 전통 장류와 참기름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장류제조 기술을 응용한 전통한식 국·탕류 레토르트(상온 간편식), 즉석된장국 등의 즉석 조리식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신송식품㈜는 한류 열풍으로 지속적인 해외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미국, 동남아, 러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시장개척에 집중하고 있다. 식품사업부문의 주요 매출처는 이마트, 농협하나로마트 등의 대형할인점 및 대리점과 네이버쇼핑, 쿠팡 등의 이커머스와 거래하고 있다.

 

[해외사업부문]

해외사업부문은 신송산업㈜, Singsong (HK) Ltd., Singsong Global Singapore Pte.Ltd. 총 3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다.

해외사업부문은 곡물, 육류 등 무역ㆍ유통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사업은 트레이딩 및 유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으로 원자재 가격 등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해외사업부문은 해외 주요 농업국의 안정적인 공급처 및 파트너 개발을 통하여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소재사업부문]

소재사업부문은 신송산업㈜, Singsong Industrial (Cambodia) CO.,Ltd., Agricultural Trade and Investment (Khmer) Co.,Ltd. 총 3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다.

해외 제조거점에서 생산, 판매하는 타피오카 전분의 경우 국내 제빵제과 업체들이 타피오카 전분을 주 원료로 한 제품을 생산하는 등 국내 수요가 빠르게 신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전 세계적으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 동남아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타피오카 전분의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위해 캄보디아 타피오카 공장 가동에 만전을 기하여 신송산업의 신성장 동력의 발판으로 삼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투자부동산부문]

투자부동산부문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신송식품㈜, 신송산업㈜, 코람코전문투자형 사모부동산투자신탁 제42호가 있다.

 

투자부동산부문은 총 3개의 오피스빌딩에 대한 소유지분을 기반으로 한 임대사업을 30여년간 수행하고 있으며, 여의도역 인근에 위치한 입지조건과 지속적인 시설투자에 따른 고객만족으로 공실률 최저화를 실현하여 안정적인 Cash Cow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제품의 매출현황

신송홀딩스 기업정보 식품테마 주식 주가

* K-IFRS 연결재무제표 기준

 

 

사업부문별 현황

[투자사업부문] : 신송홀딩스㈜

지주회사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 지배를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로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에서는 자산총액이 5,000억 원 이상으로서 지배 목적으로 보유한 다른 회사의 지분합계가 당해 회사 자산 총액의 50% 이상인 회사를 지주회사로 규정하고 있다.

다른 회사를 지배하는 회사를 지주회사(Holding Company) 또는 모회사라 하고 지배를 받는 회사를 사업회사(Operation Company) 또는 자회사라 한다.

 

지주회사는 크게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로 구분할 수 있다.

순수지주회사는 어떠한 사업 활동도 하지 않고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이 주된 수입원이다.

 

사업지주회사는 직접 사업 활동을 함과 동시에 다른 회사를 지배하기 위하여 주식을 소유하는 회사다.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사업부분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역량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 등을 추구할 수 있다.

 

[식품사업 부문] : 신송식품㈜

영업 현황

업계의 특성 국내 장류시장은 제품 출하량은 감소하는 데 반해 제품 출하액은 높아지는 '시장 성숙기' 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다.

특히 먹거리가 다양해지고 1~2인 가구 증가와 저 출산 기조 유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에 따라 소비자들의 외식 의존 비율이 높아지면서, 가정 내 장류 소비량이 소폭 감소하고 있다.

또한, 간편하게 맛있는 요리를 하고 싶은 소비자 니즈에 따라 다양한 소스가 개발되고 보편화 되면서 장류 사용이 다소 줄어드는 현상도 최근 나타나고 있다.

 

반면, 공급시장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프리미엄 제품과 소용량 제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의 비중이 확대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크게 확대, 성장하고 있다.

최근 외식 수요 증대에 따라 '단체 급식용 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1~2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소포장 식품 시장’ 활성화와 소비자 기호 변화에 따른 '친환경 식품 시장’으로 세분화 등이 식품산업의 경기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포장 장류와 조리 및 보관이 간편한 장류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장류 소비량 감소 추세에 따른 판매 경쟁 과열에 따라 가격 경쟁도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장류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참여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전통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 계층과 외식급식 및 단체급식 시장에서 CJ제일제당, 대상, 샘표식품 등의 대기업을 비롯해 사조해표, 오복식품, 진미식품 등 5~6개의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다.

 

주요 목표 시장

신송식품㈜는 간장, 고추장, 된장, 혼합장(쌈장) 등 장류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식품전문 기업이다.

발효식품은 물론 고춧가루, 참기름, 볶음참깨, 즉석 편의식, 면류, 양념류, 당류 등 다양한 가공식품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차별화된 프리미엄 제품으로 저염 컨셉의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 생산 노하우를 보유하여 고객에게 다가서고 있다.

 

최근 장류 시장은 기존 제품에 비해 덜 짜면서도 깊은 맛을 내는 저염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짠맛과 감칠맛을 더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류이지만 웰빙 트랜드에 맞춰 건강을 지향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신송식품도 이러한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저염식 트렌드와 천연재료 사용에 대한 수요 증가에 맞춘 제품 출시 및 마케팅이 시장 내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판단된다.

 

장류 시장은 크게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B2C시장과 식품기업 또는 단체급식 업체를 상대로 하는 B2B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B2C 시장에서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할인점, 슈퍼마켓, 온라인채널 등이 신송식품의 주요 고객이며, B2B 시장은 식품가공업체와 단체급식업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장류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이다. 최근에는 한국의 맛을 세계로 알리는 차원에서 관광상품으로 발전하고 있고, 해외 교포 외에 현지인들도 현지 마켓에서 구매를 늘리고 있어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HMR 제품 개발 및 판매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즉석조리식품(레토르트 등)은 약 40%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송식품㈜가 한국인의 대표 메뉴인 국/탕/찌개를 고온 살균(레토르트) 후에도 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릴 수 있는 차별화된 한식 HMR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우선 육개장, 소고기미역국, 사골곰탕, 콩비지, 삼계탕 등 5종을 2019년 6월에 출시하였다.

외식프랜차이즈 증가로 소스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자사의 검증된 우수한 장류 제품을 접목한 비빔장, 떡볶이 소스 등 다양한 소스 제품을 상품화 진행이 되고 있다.

특히, 참기름 시장에서 신송 참기름이 급격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M/S 확대 하고자 2018년 6월 추가 설비투자를 완료하여 60% 이상 Capa를 증설하였다.

 

[해외사업 부문] : 신송산업㈜

해외사업부문은 곡물, 육류 등 무역ㆍ유통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사업은 트레이딩 및 유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으로 원자재 가격 등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최근 미-중 무역분쟁 지속과 주요 국가의 경기 둔화에 따른 글로벌 경제 성장세가 약화되고 세계 교역 증가세가 둔화되는 등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

 

해외 주요 농업국의 안정적인 공급처 및 파트너 개발을 통하여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해외 생산업자로부터 곡물을 구매하여 전세계 수입업자에게 판매/유통하는 사업으로써 수요국들의 곡물 수급 파악은 물론 정확한 시황 분석 및 물류 운영(Logistics) 등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어 진입 장벽이 높은 특성을 갖고 있다.

 

해외 공급선은 해당 국가에서 과점 위치의 거대 기업이거나 해외 정부 소유 공사 이어서 수급 측면에서 안정적인 곡물의 공급을 받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로 곡물을 판매하는 무역업을 수행하고 있다.

 

[투자부동산 부문] : 신송식품㈜, 신송산업㈜

투자부동산 부문은 투자규모가 비교적 큰 자본집약적 산업이며, 사업장의 입지가 매출 및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다.

최근 부동산 임대 시장은 입주고객의 수요와 특성에 맞는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빌딩 관제 전문업체들의 시장 진입으로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양상이다.

국내 투자부동산 시장은 초고층빌딩과 신축건물의 증가로 임대유치 경쟁이 심화 되고 있으나, 도심권내의 사업용 부동산의 경우는 꾸준한 임대수요로 안정세를 유지하는 등 부동산 경기의 양극화와 이원화가 심화되는 양상입니다.

 

동사(연결실체)는 현재 총 3개의 오피스빌딩(대오빌딩 연면적 : 16,223.88㎡ /신송빌딩 연면적 : 21,334.27㎡ / 신송센터빌딩 연면적 : 34,138.64㎡) 에 대하여 1981년부터 현재까지 30년 이상 임대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역세권에 위치한 입지조건으로 안정적인 Cash Cow 역할을 하고 있다.

 

[소재 사업부문] : 신송산업㈜

전분은 사용하는 원재료와 가공 방식에 따라 식용, 공업용, 제지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전 세계적으로 옥수수 전분이 식용과 공업용 전분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소맥 전분, 타피오카 전분, 고구마 전분 등의 공급시장이 구성되어 있다.

전통적으로 경제수준이 높은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이 가장 큰 규모의 전분 소비시장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지만 최근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급속한 경제성장을 보이며 새로운 전분 소비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최근 식품 및 산업용 원료로써 전분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분을 함유하고 있는 곡물의 가격 또한 상승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전분을 이용한 다양한 식품, 화장품, 공업원료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하고 있기 때문이다.

 

타피오카 전분의 경우 국내 제빵제과 업체들이 타피오카 전분을 주 원료로 한 제품을 생산하는 등 국내 수요가 빠르게 신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동사는 이러한 시장 변화를 고려해 해외 생산 타피오카 전분을 중심으로 해외 전분시장에 진출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전분의 수출과 수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황은 동사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타피오카 전분은 타 전분에 비해 점도가 우수하고 상당히 탄력적이기 때문에 많은 산업분야에 걸쳐 널리 응용되고 있어, 향후 성장이 전망되는 분야다.

깨찰빵과 찰지미 등 타피오카 전분을 주원료로 한 빵이 개발되면서 타피오카 전분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